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용어 | 해설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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QBI | (의무계기비행규칙기행) Compulsory IFR flight |
QDM | (자침로) Magnetic heading(zero wind) |
QDR | (자방위) Magnetic bearing |
QFE | (비행장 표고로 환산한 대기압) Atmospheric pressure at aerodrome elevation(or at runway threshold) |
QFE(현지기압, Field elevation pressure) | 비행장표고(또는 활주로 시단)로 환산한 대기압 공항공식표고(official elevation of the aerodrome)에서의 기압값, QFE를 기준으로 하여 기압고도계를 세팅한 항공기가 공항 공식 표고점(예:인천공항 6.9m)에 있을 경우 고도계 값은 “0”으로 표시됨. |
QFF(해면기압, Mean sea-level pressure) | QFF는 공항 기압계 설치지점으로부터 평균해수면(mean sea-level)까지를 등온대기로 가정하여 해면갱정한 기압 값으로 현재온도를 적용함. QFF와 QNH의 차이는 대기의 상태가 국제표준대기와 명확히 다를 때(예를 들면, 기온이 높고 고도가 높은 공항) 확연히 구별됨. |
QFU | (자방위에 의한 활주로 방향 또는 번호) Magnetic orientation of Runway |
QNE(고도계 수정치, 전이고도(14,000ft) 이상에서 사용) | QNE는 기압고도계의 고도계 시도 0점을 표준대기 1013.2hPa로 맞추는 고도계 수정치이며 QNE로 공항의 착륙지점까지의 고도를 알 수 있음. 대양 상공을 비행하거나 특정고도 이상의 고공을 비행할 때에는 동일한 QNE를 사용하여 항공기 충돌을 방지함. |
QNH | (지상의 표고를 얻기위한 고도 수정치) Altimeter sub-scale setting to obtain elevation when on the ground |
QNH(고도계 수정치, Atmospheric pressure at nautical height) | 지상의 표고를 얻기위한 고도수정치 현지기압(QFE)에 ICAO 표준대기 값을 적용하여 해면갱정한 값. QNH로 기압고도계를 세팅한 항공기가 공항공식 표고에 있을 경우 고도계 값은 공항의 공식표고 값(예: 인천 6.9m)을 나타냄. |
QTE | (진방위) True bearing |
QUAD | (상한) Quadrant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