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용어 | 해설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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안개 | 극히 미세한 물방울이 대기 중에 부유하는 현상으로 수평시정이 1㎞ 미만이다. 안개가 있으면 상대습도는 100% 가까이 되며 지형지물은 백색 베일을 쓴 것 같이 보인다. 안개가 짙으면 전천을 가리므로 하늘을 볼 수 없다. |
안개(Fog) FG | 매우 작은 물방울 또는 얼음 입자가 공기 중에 부유하는 것으로 수평 시정이 1000m 미만으로 감소함. 안개 속에서의 대기는 습하고 차갑게 느껴지며 상대습도는 100%에 가까움. 대체적으로 백색이지만 공업지대에서는 연기와 먼지로 인하여 회색이나 황색을 띰. - ""MI"",""BC"",""PR"" 또는 ""VC""로 수식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시정이 1000m 미만일 때 보고 |
안개비 | 직경 0.5㎜ 미만의 미세한 물방울이 서서히 그리고 꾸준히 내려오는 강수로서 작은 물방울이 공중에 떠있는 것 같이 보이고 약한 기류이동에 따라 움직인다. 1시간 강수량이 1㎜ 이상 되는 경우는 드물며 안개비가 있으면 일반적으로 안개를 동반하여 시정이 악화되는 경우? |
얇은(Shallow) MI | 수식어 ""MI""는 수평 시정이 1000 m 이상이지만, 지면으로부터 2 m (관측자의 눈높이)까지 1000 m 미만인 시정 층이 있는 안개(FG)를 나타낼 때만 사용. 운항상""MIFG""는 활주로 표시와 활주로 등이 보이지 않는 문제점을 야기함. |
어는 비 | 0℃ 이하의 저온일 때에 내리는 비로 지면과 지물 그리고 항공기 표면에 현저하게 어는 현상이 발생한다. |
어는 안개 | 0℃ 이하의 저온일 때에 끼는 안개로서 지면과 지물 그리고 항공기 표면에 성애와 같은 어는 안개가 생긴다. |
어는(Freezing) FZ | 안개(FG), 이슬비(DZ) 그리고 비(RA)에만 사용되며, 수식어 "FZ"는 물방울 온도가 0℃ 미만(과냉각) 일 때의 안개(FG), 이슬비(DZ) 또는 비(RA)만을 수식하는데 사용함. 과냉각된 물방울은 지면이나 항공기에 충돌해서 물과 얼음의 혼합물을 형성함. 어는 안개는 보통 상고대(Rime), 또는 드물게는 맑은 얼음으로 쌓임. |
얼음싸라기(Ice pellets) PL | 쉽게 부서지지 않는 투명 또는 반투명의 얼음 입자로 직경이 5㎜ 이하이며 빙결된 빗방울이나 커다란 녹은 눈송이로부터 형성됨. 입자는 지면에 부딪치면 소리를 내고 튀어 오름. 고층운 혹은 난층운에서 내리며 빙결과정은 지면 부근에서 일어나므로 심한 착빙위험을 가져옴. |
연기 | 연소에 의하여 발생한 미세한 입자가 대기중에 부유하고 있는 현상으로서 특정 방향의 시정을 악화시킬 때가 있으며 심할 때에는 전천을 덮기도 한다. |
연기(Funnel cloud(s)(tornado or waterspout))FU | 연소에 의해 발생되는 조그만 입자가 공기 중에 부유하는 것으로 수평 시정이 5000m이하로 감소됨. 만약 부유하는 물방울이 없고 상대 습도가 약 90%이하이면 수평시정 1000m 미만에서 연기가 사용되어야 함. |
연무(Haze) HZ | 눈에 보이지 않는 지극히 미세하고 건조한 입자가 공기 중에 부유하는 것으로 수평시정을 5000m 이하로 감소시키는 유백광의 입자가 공기 중에 무수히 많음. |
열대저기압 (Tropical cyclone) | 조직화된 대류와 뚜렷한 저기압성 지상바람 순환이 있는 열대 또는 아열대 바다에서 발생하는 비전선성 종관규모 저기압에 대한 포괄적인 용어 |
열대저기압주의보센터 (Tropical cyclone advisory centre, TCAC) | 열대저기압의 위치, 예상 이동 방향과 속도, 중심기압 그리고 최대 지상풍에 관한 주의보 정보를 기상감시소(MWO), 세계공역예보센터(WAFC), 국제 OPMET 데이터뱅크에 제공하도록 지역항공항행협정에 의해 지정된 기상센터 |
예보(Forecast) | 명시된 시간 또는 기간에 대해, 그리고 공역의 특정한 지역 또는 부분에 대해 예상되는 기상상태에 대한 기술 |
예상도 (Prognostic chart) | 특정 시각 또는 기간 그리고 특정 지표면 또는 공역의 일부를 위한 특정 기상요소에 대한 예보를 도식화한 차트 |
우박 | 직경 5~50㎜ 정도 되는 작은 얼음입자 덩어리로서 작은 얼음덩어리가 서로 붙어 낙하하기도 한다. 직경이 5 ㎜ 이상 되는 경우도 있다. 우박은 투명 또는 불투명한 여러 겹의 얼음층을 이룬다. |
우박(Hail) GR | 구름 내의 작은 구름물방울이 구름빙정입자에 충돌·결착되어 생기는 것. 큰 우박을 쪼개 보면 흰 층과 투명한 층이 교대로 짜여 있고, 속과 겉이 바뀐 듯한 구조를 하고 있는 경우가 많음. 주로 공이나 불규칙한 큰 얼음덩이 모양을 하고 있음. 강한 상승류, 큰 수함량, 큰 물방울을 가지고 높이 발달하는 적란운으로부터 잘 형성됨. 주로 지름이 5mm 이상인 얼음덩이를 우박으로 분류하며 5mm 작은 덩이는 싸락눈으로 분류됨.우박은 동물, 식물, 빌딩, 비행기 그리고 농작물에 큰 피해를 끼치기 때문에 인공적으로 우박을 줄이려는 연구가 활발함. |
우박을 동반한 뇌우 | 뇌우가 있으며 또한 우박을 동시에 관측할 수 있을 때 |
우세시정 (Prevailing visibility) | 적어도 수평 원 또는 공항 지면의 절반에 도달하여 ‘시정’의 정의에 따라 관측된 최대 시정 값 |
우주기상센터 (Space weather centre, SWXC) | 통신, GNSS-기반 항행 및 감시시스템에 영향을 주거나 운항승무원, 승객에게 방사선 위험을 야기할 것으로 예상되는 우주기상을 감시하고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지정된 센터 |
운영자 (Operator) | 항공기 운영에 종사하고 있는 또는 종사하려고 신청한 개인, 조직 또는 회사 |
운항 상 중요한 구름 (Cloud of operational significance) | 운저고도가 1,500 m (5,000 ft)미만 또는 가장 높은 최저구역 고도 중 더 높은 고도보다 낮은 고도의 구름 또는 운저고도에 관계없이 적란운 또는 탑상적운 |
운항계획 (Operational planning) | 운항자에 의한 항공기 운항 계획 |
운항비행계획 (Operational flight plan) | 항공기 성능, 다른 운영제한 그리고 관련된 따라가야 할 항로, 관련 공항에서 예상되는 조건에 근거하여 비행의 안전적 시행을 위한 운영자의 계획 |
운항승무원 (Flight crew member) | 비행 임무 기간 동안 항공기의 운항에 필수적인 임무를 담당하는 허가된 승무원 |
운항통제 (Operational control) | 항공기의 안전과 비행의 정규성 및 효율성을 위해서 당국이 실시하는 비행의 시작, 지속, 우회, 종료에 관한 업무실행 |
윈드시어 경보(Wind Sherar Warning) | 활주로 표면으로부터 고도 1600ft(500m) 사이의 접근/이륙로 또는 선회 접근중인 항공기 그리고 착륙 또는 이륙을 위해 주행중인 항공기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윈드시어의가 관측되거나 예상 되는 경우에 대한 정보를 간결하게 수록하여 제공 |
이륙예보(Forecasts for take-off) | 매 정시로부터 3시간 이내에 예상되는 활주로 상에서의 지상풍과 기온, 기압(QNH) 및 국지적으로 합의된 기타 요소의 상태에 관한 정보를 표현 |
이슬비(Drizzle) DZ | 매우 많은 수의 작은 물방울이 거의 일정하게 내리는 강수. 안개를 구성하직경 0.5㎜ 미만의 아주 작은 물방울들이 내리는 강수로서 얼핏 보면 공중에 떠 있는 것 같이 보이며, 대기가 약간만 움직이더라도 따라 움직이는 것을 볼 수 있음. 보통 연속된 두꺼운 층운(st)에서 내리고, 운고는 대단히 낮으며, 지면까지 도달하여 안개로 되는 수가 많다. 특히 해안이나 산악지대에서는 이슬비로 내리는 수가 많음. 이슬비로 인한 강수량은 1시간에 1㎜ 이상이 되는 일은 드물며, 시정은 비가 내릴 때보다 더욱 나쁜 것이 특징. |
이슬점(DEWPOINT), 이슬점온도, 노점온도(dew point temperature) | 주어진 공기덩이가 일정한 압력과 일정한 수증기 함량에서 냉각될 때 포화가 발생하는 온도. 이슬점은 또한 공기덩이의 포화증기압이 현재의 실제 증기압과 같아지는 온도로 정의할 수 있음. 수증기가 가해지거나 제거되지 않는 한, 공기덩이의 등압가열 혹은 등압냉각은 이 공기덩이의 이슬점 값을 변화시키지 못해 이와 같은 등압과정에서 보존되는 양임. 그러나 이슬점은 대기 중 공기의 연직단열운동에서는 보존되지 않고, 상승하는 습윤공기의 이슬점은 건조단열감률의 약 1/5의 율로 감소함. 즉, 건조단열감률은 약 10℃/km이므로 이슬점 감률은 약 2℃/km임. 이슬점은 여러 종류의 이슬점습도계로 직접 측정할 수도 있고, 수증기 밀도나 혼합비를 측정하는 장치 또는 습도계로부터 간접적으로 얻을 수도 있음. |
인적요인원칙 (Human Factor principles) | 항공설계, 자격, 훈련, 운영 및 유지관리에 적용되고, 인적수행능력에 대한 적절한 이해를 바탕으로 다른 시스템 요소와의 안전한 상호교환을 이룰 수 있는 원칙 |
인접(In the vicinity) VC | 공항기준위치로부터 약 8~16km 사이를 뜻하며 METAR 및 SPECI 보고에서만 사용. |